2016년에 폭스바겐 골프를 구입했다.
당시에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 외제차 구입이라고 생각했는데…
올해(2020) 아우디 A6를 구입했다. 허허허.
기존 골프는 아내님이 몰고 다니셨는데, A6를 구입하면서 A6는 아내님이 몰고, 골프는 내가 출퇴근차로 이용하게 되었다.
집사람이 몰때는 순정아니면 차를 건들지 못하게 해서 골프에 할 수 있는게 없었으나,
이젠 내가 몰고 다니므로 그동안 관심있게 지켜보던 코딩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고, 방법을 알아보게 되었다.
가장 기본은 VCDS 라는 것인데 OBD포트에 연결하여 차량을 점검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장비로 전용케이블에 전용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하지만 정품 장비 가격이 엄청 고가였고,( 알리 같은데서 판매하는 가품을 구입하면 저렴하지만 전용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안되었다.
또 작업을 위해 노트북이 필요했고 장비가 정품이 아니라면 인터넷도 끊어야한다.(온라인 업데이트되면 사용 불가)
모든 SW는 업데이트가 있다면 최대한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에(^^;) 가품은 구입하기 싫었고, 노트북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도 맘에 안들었다.
그때 ODBeleven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녀석도 코딩 도구인데 블루투스로 통신을 해 핸드폰같은 모바일 기기로 코딩이 가능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Pro버전 이상을 구입하면 되었고 가격은 한국총판(송화인터내셔널)에서 구입시 배송비 포함 17만원 대였다.(200포인트 충전)
공식사이트 직배송에 비해 가격이 약 1.5배 정도 비싸긴 하지만, 혹시나 있을 고장에 대한 A/S 등 문제 발생시 번거로움이 덜하겠다 싶었다.
게다가 VCDS에 비하면 엄청나게 저렴하고, 보유하고 있는 차종이 아우디, 폭스바겐 2대 이므로 눈 딱감고 구입하였다.
추석이 껴있어서 주문하고 한 열흘 정도 후에 도착했다.
그런데…
홈페이지 Pro 제품 사진은
이 모양인데
이 모양이 왔다.
오배송으로 생각하고 송화인터내셔널에 연락했더니, 정책이 바껴서 윗 사진은 이제 판매 않고, 아랫사진으로 판매하며 Pro 라이센스키를 별도 발급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아래 장비로 Pro라이센스를 등록하면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살짝 찜찜한 기분은 들었지만 라이센스가 계정에 귀속된다고 하니 중고로 판매 할 일은 없을 듯해서 일단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포인트는 ODBeleven 쪽에서 쉽게 코딩할 수 있게 만들어둔 것을(ODBeleven앱 내에서 앱이라고 표현함) 사용 할때 소모되는 것으로, 직접 코딩을 한다면 사용하지 않게 된다.
ODBeleven앱은 이전에 설치했었고(광고보고 포인트 충전하기 위함) Pro 라이센스 등록 후 주어진 200포인트 충전도 완료, 차 2대 모두 잘 연결되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각 차량에 직접 코딩한 내용을 하나하나 올려보자.